반응형
표준트럭하중 및 차륜접지면적
3.2.3 활하중
(1) 차량활하중은 KL-510을 적용하며, 표준트럭하중 및 차륜접지면적은 아래와 같다.
<표 3.4> 차륜의 접지면적
차륜하중 | 접지면적(mm2) | 통행방향 길이(mm) | 통행방향 직각 폭(mm) |
비고 |
135kN / 2 | 93,750 | 193 | 486 | 12,500/9 P (mm2) |
192kN / 2 | 133,330 | 230 | 580 |
차륜하중 135 kN이 2개 축이 연행하는 경우와 차륜하중 192 kN 1개 축이 재하하는 경우에 접지면적을 고려한 접지압이 토피 3.0 m 이하인 경우에 192 kN 1개축이 재하되는 경우가 크게 작용하고, 토피 3.0 m 이하인 경우에 135 kN 2개 축이 작용하는 경우가 크다.
(2) 암거나 매설된 구조물에 대한 충격하중(IM)은 백분율로 나타내며 아래와 같다.
IM = 40 ( 1.0 - 0.41 D_E) ≥ 0% (3.2)
여기서, DE = 도로 포장면에서 상부슬래브 상면까지의 토피 중 최소 깊이(m)
(3) 토피가 600 mm보다 작은 경우 차량활하중을 슬래브에 직접 작용하는 것으로 검토한다.
(4) 토피가 600 mm를 초과할 때는 활하중은 타이어 접지면적의 치수와 동일한 측면을 갖는 직사각형 영역에 균일하게 분포하고, 양질의 채움재료(SB-1)을 적용하며, 재하폭과 길이는 토피고의 1.15배 증가한다.
출처: 도로설계요령 제2권 토공및배수 2020
반응형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