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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준트럭하중 및 차륜접지면적

    3.2.3 활하중

    (1) 차량활하중은 KL-510을 적용하며, 표준트럭하중 및 차륜접지면적은 아래와 같다.

     

    표준트럭하중(KL-510)
    표준트럭하중(KL-510)

    <표 3.4> 차륜의 접지면적

    차륜하중 접지면적(mm2) 통행방향 길이(mm) 통행방향
    직각 폭(mm)
    비고
    135kN / 2 93,750 193 486 12,500/9 P (mm2)
    192kN / 2 133,330 230 580

    차륜하중 135 kN이 2개 축이 연행하는 경우와 차륜하중 192 kN 1개 축이 재하하는 경우에 접지면적을 고려한 접지압이 토피 3.0 m 이하인 경우에 192 kN 1개축이 재하되는 경우가 크게 작용하고, 토피 3.0 m 이하인 경우에 135 kN 2개 축이 작용하는 경우가 크다.

     

    차륜의접지면적.xlsx
    0.01MB

     

     

    (2) 암거나 매설된 구조물에 대한 충격하중(IM)은 백분율로 나타내며 아래와 같다.
    IM = 40 ( 1.0 - 0.41 D_E) ≥ 0% (3.2)
    여기서, DE = 도로 포장면에서 상부슬래브 상면까지의 토피 중 최소 깊이(m)

     

    (3) 토피가 600 mm보다 작은 경우 차량활하중을 슬래브에 직접 작용하는 것으로 검토한다.

     

    (4) 토피가 600 mm를 초과할 때는 활하중은 타이어 접지면적의 치수와 동일한 측면을 갖는 직사각형 영역에 균일하게 분포하고, 양질의 채움재료(SB-1)을 적용하며, 재하폭과 길이는 토피고의 1.15배 증가한다.

     

    토피 600 mm 이상의 경우 활하중 분배
    토피 600 mm 이상의 경우 활하중 분배

     

    토피 600 mm 이상의 경우 활하중 분배(영역이 중복된 경우)
    토피 600 mm 이상의 경우 활하중 분배(영역이 중복된 경우)

     

    출처: 도로설계요령 제2권 토공및배수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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