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해설 2015

    3.14.1 평균온도(TU)

    3.14.1.1 온도범위

    온도에 관한 정확한 자료가 없을 때, 온도의 범위는 표 3.14.1에 나타낸 값을 사용한다. 온도에 의한 변형효과를 고려하기 위하여 설계 시 기준으로 택했던 온도와 최저 혹은 최고 온도와의 차이 값이 사용되어야 한다.

     

    표 3.14.1 온도의 범위

    기후 강교(강바닥판) 합성교(강거더와 콘크리트 바닥판) 콘크리트교
    보통 -10℃에서 50℃ -10℃에서 40℃ -5℃에서 35℃
    한랭 -30℃에서 50℃ -20℃에서 40℃ -15에서 35℃

    [해설] 보통기후는 일년 중 동결일수로 결정할 수 있다. 만일 동결일이 14일 이내라면, 그 기후는 보통인 것으로 평가된다. 여기서 동결일이란 평균기온이 섭씨 영도(0℃) 이하인 날을 말한다.

     

     

    KDS 24 12 21 교량 설계하중(한계상태설계법)

    4.11.1 평균온도(TU)

    4.11.1.1 온도범위

    온도에 관한 정확한 자료가 없을 때, 온도의 범위는 표 4.11-1에 나타낸 값을 사용한다. 온도에 의한 변형효과를 고려하기 위하여 설계 시 기준으로 택했던 온도와 최저 혹은 최고온도와의 차이 값이 사용되어야 한다.

    표 4.11-1 온도의 범위

    기후 강교(강바닥판) 합성교(강거더와 콘크리트바닥판) 콘크리트교
    보통 -10 ℃  에서 50 ℃ -10 ℃  에서 40 ℃ -5 ℃  에서 35 ℃
    한랭 -30 ℃  에서 50 ℃ -20 ℃  에서 40 ℃ -15 ℃  에서 35 ℃

     

    2022.01.12 - [ 업무관련] - 온도변화 보통지방과 한랭한 지방 구분

    2022.09.29 - [ 업무관련] - 동결·융해 작용 발생 지역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