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설계기준 2010
3.12.9. 현수교용 케이블의 구조세목
(4) 케이블 밴드
케이블 밴드는 케이블을 균일하게 조이고, 조이는 힘의 감소가 가능한 한 적은 구조로 하여야 한다. 활동에 대한 안전율은 3.5를 표준으로 한다.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케이블교량편(부분개정) 2016
5.7.1.2 케이블 밴드(cable bands)
(1) 행어는 케이블 밴드를 통해 주케이블에 연결된다. 케이블 밴드의 설계 시에 주케이블에 미치는 밴드 내압의 영향을 고려하여야 한다. 내압에 대한 검토는 사용한계상태의 하중조합에 대해 검토한다.
(2) 주케이블 접선방향의 행어 분력은 밴드의 체결로 발생하는 주케이블과 밴드 사이의 마찰력으로 지지한다. 모든 극한한계상태조합에 대하여 케이블 밴드는 미끄러지지 않아야 한다.
(3) 케이블밴드의 체결력은 극한한계상태조합에서 분리하려는 외력에 대해 저항하여야 하며, 유효압력을 유지하여야 한다.
볼트축력 안전율 검토
![Schematic forces diagram for main cable](https://blog.kakaocdn.net/dn/mhDZ4/btrvu1u7xmC/KDZP6rK7Elbj4JRLbhqcU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czRxKM/btrvDhX0UZo/kvn7tnfzQYZty0WQZUagYk/img.png)
여기서, T : 행어에 걸리는 장력
m : 밴드의 내압분포계수
μ : 마찰계수(현수교설계시 0.15적용)
n : 볼트의 소요 본수
A : 볼트의 유효단면적
σe : 볼트의 체결응력
관련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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吊橋ケーブルバンドのすべり安全性評価 - 土木学会
吊橋ケーブルバンドのすべり安全性評価 - 한글 번역본
이 번역본은 제가 직접 번역한 것입니다.
현수교케이블밴드의 미끄럼안정성평가
森山:吊橋ケーブルバンドボルトの管理手法に関する検討,本四技報,Vol.31,No.108,2007 年3 月
장대교량의 설계 및 시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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