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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만, DB-하중에 관하여, 기술사마당, 기술해설, 기술사, 42(1), 1-5, 2009.01.
도로의 "D"
반견인차(Semitrailar)의 "B"
1962년
강도로교 설계 표준시방서 제정시 처음으로 DB-하중을 사용하였는데, 그 때 표준 트럭하중을 2개의 차축을 가지는 트럭 D-하중, 세미트레일러를 연격하여 축 3개가 되는 트럭을 DB-하중이라 정의함.
이때는 DB-하중을 18과 13에만 적용
1972년
콘크리트 도로교 설계 표준시방서 제정하면서 하중에 대하여는 강도로교 설계 표준시방서와 동일하게 적용
1972년
도로교 표준 시방서 제정
DB-24 추가
DB-13을 DB-13.5로 변경, D-하중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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