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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발행교통약자 위한 보행안전 새 기준 제시

     

     

    서울시와 서울시설공단은 설계에서 유지관리까지 보도(步道) 공사에 필요한 모든 것을 책 한 권만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ver2.0)’ 발행했다고 밝혔다.

    보도공사 설계 시공 매뉴얼2013전국 최초로 보도공사에 필요한 각종 법류·지침서를 한권에 담은 종합지침서로 보도공사 설계·시공·감리 등 실무자에게 백과사전의 역할을 하고 있었다.

    또한, 보도공사시 필수 이수해야하는 보도포장 전문기술교육등 각종 보도포장 교육에 활용되고 있었다.

    최초 발행이후 보도포장 수준 향상을 위해 다양한 기준을 개선시행 하였으나, 매뉴얼에 수록(현행화)되지 않은 기 시행사항을 수록하여 혼선을 예방하고,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개선사항을 추가하는 등 총 212건을 반영하여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ver 2.0)’을 새롭게 발행했다.

    매뉴얼(ver 2.0)은 발행이후 상위법령 개정과 기 방침으로 시행중인 사항(207)을 수록(현행화)하고, 교통약자의 보행환경 제고 등 개선사항(5)을 반영하였다.

    현행화 내용으로는 도로법 및 KS개정과 투수블록 품질관리 등이 있다.

    주요 개선 사항으로는 횡단보도 경사석 연장확대 차량진출입로 주변 점자블록 추가 교통섬내 점자블록 설치방법 개선 연속 선형블록 설치 규정 추가 도로경계석 이탈방지 등이다.

     

    횡단보도 경사석 연장확대(12m)

    횡단보도 앞 보도 경사도를 2(20%10%)로 완화하여 휠체어 및 유아차 이동 중에 생기는 불편사항이 크게 해소되었다.

     

    개선 전

    개선 후

     

    차량진출입로 주변 점자블록 추가

    보도 내 건물진입을 위해 설치되는 차량진출입 구간에는 포장재 종류 라 시각장애인의 위험 감지를 위한 일시정지용 점자블록이 추가되거나 연속적으로 설치됐다.

     

    교통섬내 점자블록 설치방법 개선

    보행자 도로횡단 시 대기하는 교통섬에서는 시각장애인이 교통섬에 진입하여 이동하고자 하는 방향 탐색을 위한 점자블록이 짧아 인식하기 어려웠으나, 교통섬 중앙 반경 1m까지 점자블록을 연장 설치하여 자칫 차도 방향으로 걷지 않도록 방향 탐색이 훨씬 수월해졌다.

    개선 전

    개선 후

    4) 교통섬

    - 휠체어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섬의 중앙에 평탄한 공간을 제공한다.

    4) 교통섬

    - 휠체어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섬의 중앙에 평탄한 공간을 제공하며 시각장애인이 방향 인지할 수 있도록 반경 1.0m내에 점형블록이 설치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연속 선형블록 설치 규정 추가

    보도 중앙에 일직선으로 설치되는 점자블록의 경우, 설치조건이 명확하지 않아 혼동이 있었으나, 시각장애인 단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각장애인이 주로 이용하는 시설인 복지관, 교육원등의 시설물 출입구에는 주변 교통시설로부터 점자블록 연속적으로 설치하는 기준 적용하여 시각장애인의 이동 접근성을 높였다.

     

    도로경계석 이탈방지

    도로와 사유지 경계를 표시하는 경계선에는 주로 도로경계석(연석)을 사용하게 되는데, 보도굴착 이나 차량진입 등에 따라 침하 방지를 위해 바닥기초를 강화(510)하였다.

     

    시는 이번 설계시공 매뉴얼 뿐만 아니라, ‘보도공사 상세 설계 표준도 동시 발행해 포장단면, 포장구조물 상세도 등 풍부한 자료도 함께 배포한다

     

    또한, 투수성능 지속성 검증시험방법과 차량 진출포장 설치 기준 등을 부록편에 상세하게 수록하여 보도포장 공사 및 유지관리시 본 매뉴얼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보도공사 실무 현장에서 활용돼 보행자를 위한 고품질 보행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보도공사 상세설계 표준도는 은 서울특별시 홈페이지(http://news.seoul.go.kr/traffic/block_Collection)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이번 매뉴얼 발행으로 교통약자를 포함 시민의 보행만족도가 올라갈 것으로 기대한다.”앞으로도 보행 중 불편사항을 적극 검토하여 안전하고 걷기편한 보행로를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ver 2.0)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ver 2.0).vol1.egg
    10.00MB
    보도공사 설계·시공 매뉴얼(ver 2.0).vol2.egg
    6.58MB

     

     

     

     

    '보도공사 상세 설계 표준도'

     

     

    보도공사 상세 설계 표준도.vol1.egg
    10.00MB
    보도공사 상세 설계 표준도.vol2.egg
    10.00MB
    보도공사 상세 설계 표준도.vol3.egg
    7.07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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