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판길 조심하세요. 오전 6시~10시, 빙판길 교통사고의 40.3% 발생!
□ 정부는 최근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커지며, 밤새 내린 서리 등이 도로 틈에 얼어붙으며 발생하는 빙판길(살얼음 포함)에서의 교통사고에 각별한 주의를 요청하였다.
□ 최근 5년(’15~’19년 중 11월~2월) 동안 도로 서리·결빙(살얼음 포함)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총 5,042건이며, 9,420명의 사상자가 발생하였다.
○ 사고는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12월부터 급증(1,468건, 전월(377건) 대비 3.9배)하기 시작하며, 평균 최저기온이 영하 5.6도로 제일 낮은 1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였다.
최근 5년간(‘15∼’19년) 동안 살얼음(서리·결빙)으로 인한 교통사고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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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별> ![]() |
<월별> ![]() |
○ 통상적으로 교통사고*는 저녁 시간인 18시에서 20시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 최근 5년간(‘15~’19년) 전체 교통사고 355,205건, 18시~20시 52,872건(14.9%)
- 하지만 겨울철 서리와 결빙(살얼음 포함)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이른 아침 시간인 오전 6시에서 10시 사이에 전체 사고의 40.3%(총 5,042건 중 2,031건)가 발생하고 있어 유의하여야 한다.
최근 5년(‘15∼’19년) 동안 시간대별 교통사고 현황 |
<시간대별> ![]() |
“이른 아침 시간부터 오전에 사고가 몰리는 이유 중 하나는 밤사이 기온이 내려가면서 서리 등이 도로 틈에 얼어붙어 발생하는 결빙(살얼음 포함) 현상으로 사고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도로 위 살얼음 등은 맨눈으로 알아보기 어려워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겨울철 아침 시간에는 평소보다 감속하여 운행 하는 등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신승철 도로교통공단 안전본부장- |
□ 이처럼 아침 시간 교통사고가 많은 이유는 미끄러운 도로에서 제동거리가 길어졌기 때문이다.
○ 속도에 따른 제동거리 실험(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도로가 마른 상태일 때보다 살얼음 등으로 미끄러울 때가 최대 5배(100km/h, 41.9m→203.9)까지 길어진다.
○ 특히, 도로의 노면 상태에 따른 교통사고 인명피해율은 건조한 도로보다 서리가 내렸거나 결빙(살얼음 포함)되었을 때 1.87배까지 증가하고 있어 매우 위험하다.
* 인명피해율(사상자 수/교통사고 건수): 서리·결빙(살얼음 포함) 5,042건/9,420명
마른 노면과 미끄러운 노면에서 속도별 제동거리 및 인명피해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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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상태에 따른 교통사고 인명피해율> ![]() |
□ 겨울철 도로 위 살얼음 등으로 인한 빙판길 교통사고를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하여야 한다.
○ 도로 중 결빙(살얼음 포함)되기 쉬운 곳으로는 주로 다리 위나 터널의 입·출구, 산모퉁이 음지와 비탈면 구간 등으로 그늘지고 온도가 낮은 곳을 지날 때는 ‘속도를 줄여 운행’하여야 한다.
○ 살얼음 등 빙판길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차량 운전 시 ‘앞차와 충분한 차간 거리를 유지’하여야 한다.
○ 또한, 내 주변의 ‘상습결빙구간*을 미리 파악’하여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하여 운전하도록 한다.
※확인:생활안전지도(www.safemap.go.kr)→안전시설→교통(12.15일부터서비스예정)
□ 한편, 정부는 살얼음 등 도로 결빙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 올해 겨울철 대책 기간(‘20.11.15.~’21.3.15.) 동안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상습결빙구간(2,927개소)에 대해 내비게이션 ‘결빙정보 음성안내’를 실시하고 있다.
○ 또한, 대설경보 등 기상특보가 발표되면 디엠비(DMB) 수신기능을 탑재한 차량용 내비게이션을 통해 재난상황과 행동요령 등의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제공한다.
○ 대설, 결빙 등으로 인해 도로가 통제되거나 정체될 경우, 미리 운전자에게 우회 도로를 안내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 김종한 행정안전부 예방안전정책관은 “도로 위 살얼음은 육안으로는 식별이 매우 어렵다.”며, 겨울철에 도로를 다닐 때는 감속 운전과 충분한 차 간 거리두기를 생활화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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