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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로설계요령_접속슬래브

     

     

    4.8 접속판
    4.8.1 접속판 설치 일반

    (1) 교대와 뒤채움부 간의 부등침하 효과를 감소시켜 교량과 교량접속 포장사이의 단차를 방지하고, 이에 따른 포장체의 파손 및 주행성 저하 방지에 그 목적이 있다.
    (2) 교량 접속부 포장은 토공부가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일 때는 교면포장과 동일한 두께로 하고,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일 경우는 슬래브 면을 노출로 할 수 있다.
    (3) 접속판의 설치 폭은 차로 및 내외 양 측대를 포함한 폭을 원칙으로 하며, 접속판의 길이는 6 ~ 10m로 한다.
    (4) 연약지반 상에 만들어진 교대 중 지반의 잔류침하가 커서 접속판의 설치효과가 충분히 나타나지 않는 곳에서는 접속판을 설치하지 않는다.
    (5) 접속판(approach slab) 1판과 완충판(connection slab) 2판 설치를 원칙으로 한다. 단, 교대 높이가 10 m 이하인 경우 완충판의 설치 매수를 1판으로 줄여도 좋으며, 사각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그림 4.47>

    해설
    (1) 노면에 종 · 횡단 경사가 있는 경우에는 경사에 일치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완충판의 길이는 단변 길이 6 m 이상 · 장변 길이 10 m 이하로 설치하며, 6차로 이상의 교량에서 θ값이 적은 경우에는 설치판수 및 단변 길이를 조정할 수 있다.

     

    4.8.2 설계 일반

    (1) 설계지간 및 지지조건
    접속판 길이(교축방향)의 70%를 지간으로 한 단순보로 계산하여도 좋다.
    (2) 하중
    (가) 고정하중(단위체적중량)
    접속판 위의 포장 : 23 kN/m3 (접속판의 설치 깊이 1 m 정도까지는 모두 포장으로서 취급한다.)
    철근콘크리트판 : 25 kN/m3
    (나) 활하중
    활하중은 KL-510 하중을 재하하기로 한다. 충격계수는 i는 0.3으로 한다.

    (3) 접속판은 ʻKDS 24 12 11 교량설계하중조합(한계상태설계법)ʼ의 하중계수를 적용하여 설계하기로 한다.
    (4) 철근배치
    (가) 철근의 덮개는 인장측에서 55 mm, 압축측에서 35 mm 이상을 원칙으로 한다.
    (나) 인장철근, 인장측 배력철근의 간격은 150 mm, 압축측 철근의 간격은 300 mm 정도로 한다.

    (다) 인장철근측의 배력철근은 인장주철근의 1/4 이상으로 한다.
    (라) 압축측 주철근은 인장주철근의 1/3 이상으로 하고 배력철근은 인장측 배력철근의 1/2 정도로 한다.
    (마) 스터럽은 300 mm 간격으로 하고 철근은 D13을 사용한다.
    (5) 사각을 갖는 접속판
    (가) 휨모멘트의 계산
    주철근의 산정에 사용하는 휨모멘트는 이 절 (1)항에 의해서 구하여도 좋다. 단 이 경우 지간 ℓ은 그림 4.49(a)와 같이 교축방향의 길이를 ℓ로 한다. 이 경우 교축방향의 단위 폭을 취한다.
    (나) 주철근의 배치
    주철근은 교축방향과 일치시킨다.
    (다) 배력철근
    사각 = θ ≥ 60゚인 경우

    <그림 4.49(a)> 접속판의 지간

     

    인장철근측의 배력철근은 인장주철근의 2/3 정도로 한다. 압축측 주철근은 인장측주철근의 1/3 이상으로 하고, 배력철근은 인장측 배력철근의 1/2 정도로 한다.
    사각 = θ < 60゚인 경우
    배력철근 방향의 단면력은 사각에 따라 커지는 경향이 있으며, 사각 60゚일 경우 주철근 방향 의 80% 정도까지 된다. 따라서 θ < 60゚일 때는 배력철근에 대하여 별도 고려하도록 한다.


    (라) 가외 철근
    사각이 θ=45゚이하인 경우에는 받침대 위의 경사판 둔각부의 상측에 주철근과 같은 양의 가외철근을 배치한다. 가외철근을 넣는 범위는 교축 및 교대 흉벽 방향에 각 경사지간의 ℓ/5 로 한다(그림 4.49(b)를 참조).

    <그림 4.49(b)> 가외철근의 배근 범위

    (6) 받침 및 다웰 설치
    (가) 받침
    고무받침은 150 × 150 × 15 mm 규격을 사용하고 받침간격은 400 mm를 원칙으로 한다.
    (나) 접속판과 날개벽 사이에는 20 mm 두께의 스티로폼, 접속판과 교대 사이에는 5 mm 두께의 스티로폼을 삽입한다. 단, 차도부에 길어깨가 있는 경우에는 접속판과 날개벽 사이에는 설치 하지 않는다.
    (다) 다웰 설치
    (a) 다웰의 규격은 D22 이상, 길이 400 ~ 600 mm를 사용한다.
    (b) 다웰의 설치간격은 400 mm를 표준으로 한다.
    (c) 다웰의 주변에는 보강철근(spiral D16)을 설치한다.
    (7) 기 타
    접속판과 흉벽 간, 접속판과 받침대 간 및 접속판과 날개벽 간에는 각각 줄눈채움재를 삽입한다.
    단 차도부에는 갓길이 있는 경우 접속판과 날개벽 간에는 줄눈채움재를 삽입하지 않아도 좋다.

    해설
    (5)에 대하여
    경사판의 해석은 방법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다르고 단면력을 정확하게 구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그림 4.49(a)와 같이 지간을 취함에 따라 주철근 방향의 단면력을 거의 발휘할 수 있다.
    그러나 배력철근 방향에 대해서는 직판에 비해서 단면력이 커지는 경향이 있다. 특히 반력이 둔각 측에 집중하는 것을 고려하면 이 경향이 더욱 커지고 사각 60゚의 경사판을 유한요소법으로 해석한 결과 배력철근 방향의 단면력이 주철근 방향의 80% 정도로 되고 있다. 이 조항은 이러한 결과를 고려하여 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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