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강재교각의 기둥기초부의 설계방침은 기둥으로 부터의 힘에 대하여

    (1) 압축력에 대해서는 베이스 플레이트 하면의 콘크리트로, 인장력에 대해서는 앵커볼트 및 앵커플레이트로 저항하는 방법(철근콘크리트 방식)

    (2) 앵커볼트 및 앵커플레이트로 압축력 및 인장력에 저항하는 방법(말뚝 방식)

    의 두가지 방법이 있다.

    이 두가지 방식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철근콘크리트방식은 베이스플레이트 직하의 콘크리트의 지압을 충분히 기대할 수 있는 경우에 적용하는 반면, 시공상의 이유 등으로 전자의 방법의 적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후자의 방법에 의한 것이 좋다.


    앵커프레임은 그림 1.1-1에서 알 수 있듯이 RC구조물에 매입하여 기둥과 앵커볼트로 결합하는 방법을 취해, 앵커볼트의 축력을 기초로 전달하는 것이다. 설계방법은 확립되어 있다고는 반드시 말할 수 없지만 앵커볼트를 "말뚝"으로 생각하는 말뚝방식과 철근 콘크리트의 "철근"으로 생각하는 RC방식의 2가지가 있다.

     

    후자는 베이스플레이트의 하면에 완전한 콘크리트의 시공이 가능하다는 것에 대한 보증이 필요하고 이것이 불가능한 경우는 전자를 채용한다. 앵커볼트는 말뚝방식의 경우는 볼트군의 단면 성능에 따르고, 또 RC방식의 경우는 철근 콘크리트 기둥으로 간주하여 교각 기둥으로부터의 반력(축력, 휨모멘트, 전단력)에 의해 볼트 1본당의 소요 단면적이 결정된다.


    강재교각은 콘크리트 교각에 비해 유지관리가 중요하므로 유지관리용 설비로서 맨홀, 트랩, 배수구, 도장용 발판을 설치한 피스 등은 처음부터 생각해 두지 않으면 안되는 사항이다.

     

    앵커부를 말뚝방식으로 설계하는 경우는 다음에 유의하여야 한다.

    1. 앵커볼트, 너트는 기둥으로부터의 압축력, 인장력을 확실하게 앵커프레임에 전달하지 않으면 안된다.

    2. 앵커프레임은 앵커볼트로부터 전달되는 축력을 기초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앵커볼트의 압축력에 대해서는 상부앵커프레임이, 앵커볼트의 인장력에 대해서는 하부앵커프레임이 그 힘을 기초에 전달하는 구조로 한다. 이 경우 앵커볼트와 기초콘크리트의 부착력을 기대하지 않는 것으로 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