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Ponts – cadres et portiques

    <Ponts-cadres et portiques,1992, SETRA p.29~30>

    2.8 미적 연구

    2.8 - ETUDE ESTHETIQUE

     

    구조물에 다가갈수록 이러한 전체적인 인식은 희미해지고 세부적인 부분(외벽의 모양, 벽의 세부적인 모양, 거셋, 처마 장식 등)에 대한 인식으로 바뀌게 됩니다.

    2.8.1 - 헤드월의 레이아웃 - 제방 개발 
    그림 32, 33 및 34의 예는 이러한 벽의 올바른 배치와 부착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 그림 32에서 날개벽도 아니고 반환벽도 아닌 벽을 선택하면 전체 구조가 보기 흉한 모양이 됩니다. 

     

    - 그림 33은 벽의 위치가 잘못 지정되어 벽이 덮는 표면 사이에 불균형이 발생했음을 보여줍니다.
    벽의 열매와 비스듬한 아레테는 전체의 통일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 그림 34에서 날개 벽의 반환 높이로 인해 구조가 불필요하게 무거워집니다.

    a) 날개 벽 
    대부분의 경우 날개 벽이 가장 적합한 것 같습니다. 날개벽은 눈에 보이는 모양(작은 단면 또는 큰 단면 위에 놓인 직각 삼각형)으로 인해 구조물을 지지하고, 벌어져 있기 때문에 구조물 위와 아래를 가로지르는 트랙의 플랫폼 사이에 전환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그 위에 발을 디디도록 유도합니다. 

    아래에서 볼 수 있듯이 이 벽은 매우 경사진 구조물의 경우 특히 권장됩니다.

    또한 경제적이고 섬세한 안정성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음 규칙을 준수하여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각도에 관계없이 모든 보기 표면이 동일하도록 하여 구조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 구조물의 개구부와 표면적의 비율을 맞출 것. 

    이러한 조건에 따라 두 벽 각각에 대해 서로 다른 개방 각도 α와 β를 고려해야 하며, 이는 구조물의 개구부와 경사에 따라 달라집니다(그림 35 및 36).

     

     

    그림 35: 벽의 개구부와 바이어스에 관계없이 보이는 표면의 동일성

     
    다음 공식을 사용하여 정량화할 수 있습니다(현재 구조의 미학에 대한 SETRA GUEST 문서에서 발췌).
    α =15 + 0,03.L2 ; β = 0,008(φ+25).α
     
    여기서 L은 개구부 직선 길이, φ는 경사각, 단위는 m와 grade입니다.
     
    α와 β의 최소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α =15 ; β = 0.12(φ+25)

     

    각도 α와 β가 상쇄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윙월을 교차하는 트랙의 축과 평행하게 배치하는 것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는 조건을 반영합니다.

    A1/L1 = A2/L2

     

    이 규칙은 경사각에 따라 달라집니다. 
    각도 φ와 직선 개구부 L, 개구부와 통풍 높이가 올바른 비율이라면 모든 경우에 허용 가능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단락 2.1 참조).

    이중 프레임 교량 또는 이중 갠트리의 경우에도 동일한 규칙을 따를 수 있으며, L은 D와 1.3.D 사이의 값으로, 여기서 D는 경간 길이를 나타냅니다.

     


    위 식으로 계산해 보면 A와 B의 값이 같지 않다.

     

    Ponts caderes et portiques 2.8
    4.55MB

      
    날개벽의 각도를 정하는 방법인데 정면에서 봤을 때 좌우가 같도록 하는 것이 보기에 좋아 보이나보다.
     


     

    b) 반환 벽
    날개 벽의 경우와 달리, 리턴 벽의 위치는 지지되는 트랙의 기하학적 구조에 의해 정의되므로 사용이 정당화되면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큐 건널목의 경우 제방의 형상을 재구성하여 제방의 형상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림 37은 동일한 경사를 가진 두 개의 1/4 원뿔을 생성하는 솔루션이 벽 길이가 같지 않음을 보여줍니다(이 경우 A > B). 따라서 벽을 따라 제방에 동일한 기울기 p' = p.sin φ를 부여하여 A와 B로 보이는 부분의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오른쪽의 1/4 원뿔은 p에서 p'까지 가변 경사를 갖습니다.


     
    SMath Studio에서 날개벽의 적정 각도를 구해보자.
    https://millonario.tistory.com/entry/Equality-of-wall-areas-at-all-angles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