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 요령
3. 하부구조
마. 철근가공조립
1) 철근 가공 조립의 구분
철근가공조립은 공장가공을 원칙으로 하며, 현장여건에 따라 현장가공 및 조립을 병용하여 적용할 수 있다.
① 공장가공 조립의 구분은 다음을 표준으로 한다.
보통가공과 복잡한 가공으로 구분한다.(복잡한 가공은 직경 13mm이하의 철근이 전 철근 중량의 50%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② 현장가공 및 조립의 경우 구분은 다음을 표준으로 한다.
- 간단 : 중력식 옹벽, 배수관 날개벽 및 면벽, 측구, 다웰바, 일체형 중분대
- 보통 : 수문, 반중력식 옹벽 및 교대, 강관 말뚝 두부보강, 교량접속 슬래브, 방호벽, 분리형 중분대, 교량상부 슬래브(경험적 설계법 적용 시)
- 복잡 : 교량 상부 슬래브(강도설계법 적용 시), 라멘교, 우물통, 부벽식 옹벽, 암거, P.S.C BEAM, 역 T형 및 부벽식 교대, P.S.C BOX, 신축이음장치등 철근가공조립이 복잡하다고 판단되는 곳
- 매우 복잡 : 구주식 교대, 교각, 지하철, 터널 등 철근의 가공조립이 매우 복잡하다고 판단되는 곳
2) 철근의 할증율 (이형철근)
① 복잡 구조물 이상의 주요 철근
․ D13㎜ 이하 : 3%
일반적으로 배력근, 띠철근, 조립철근, 슬래브 철근 등으로 적용되어 손실율이 적게 발생되므로 이형철근 3%를 적용한다.
․ D16~19㎜ : 3%
․ D22㎜ 이상 : 6%
주로 구조체의 주기능 철근으로 적용되므로 복잡 구조물 이상에서 표준품셈기준 6%를 적용한다.
② 기타 구조물 : 3%
※ 단, 현장여건상 철근의 수급계획 및 공장가공 적용시 철근의 손실율 저감이 현저하게 기대된다고 판단될 경우 발주처의 방침을 득하여 모든 구조물에 3%를 적용할 수 있다.
3) 철근인상작업
- H=30m 미만, H=30m 이상 ton으로 산출
4) 철근이음
철근 이음은 겹이음을 원칙으로 하나 현장 여건 및 상황에 따라 다음과 같은 이음 방법도 고려할 수 있다.
① 나사식 이음(Coupler) : 철근 직경별 개소로 산출
② 용접식 이음 : 철근 직경별 m로 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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