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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 겹이음 수량 적용 개선 검토
제공처 : 한국도로공사 설계처
출처 : 2016년도 고속도로 설계 실무자료집(2017, 한국도로공사)
3.3 적용 방안
(1) (설계단계) 철근 겹이음 길이 및 위치 삭제
(1.1) 설계도면 작성시 철근 겹이음 길이 및 위치를 삭제하고 일정량의 적정 할증률 반영 하여 물량 산출
ex) 교각의 철근량
겹이음이 없는 철근량 : 1,000 ton
겹이음에 따른 할증률 : 6.75%
철근가공 조립(복잡)에 따른 할증 : 6%
※ 1,000 × 1.0675 × 1.06 = 1,131.55 ton
(1.2) 적정 겹이음 할증률 제안(잠정)
구분 | 슬래브 | 교대 | 교각 | 비고 |
겹이음 할증률(%) | 5.8 | 3.3 | 6.8 |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절사 |
* 암거, 옹벽, 난간 등은 표준도를 이용하므로 별도의 철근 할증률 산출 필요 없음.
(2) (시공단계) 시공상세도 작성시 철근 겹이음 길이 및 위치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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