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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교량및구조공학회 기술컨퍼런스 기조강연

     

    근래 나타난 PSC 교량 전단 설계의 문제점

    2018.11.16

    이재훈(영남대)

     

    Kibse_AttachFile_20181122.pdf
    3.95MB

     

     

    2018년 기술 컨퍼런스에서

     

     

    KDS 24 14 21 

    4.2.3.4 균열폭 계산

     

    그럼 유로코드는

    Euro code2

    7.3.4 Calculation of crack widths

     

    운외창천 카페 게시판에 질문을 올렸었고

    https://cafe.naver.com/civilsky/3496

     

    Euro code 2 7.3.4 Calculation of crack widths (4) 질문

    Euro code 2 7.3.4 Calculation of crack widths sr,max,y, sr,max,z에서 y and z directions은 어떤 방향일까요?...

    cafe.naver.com

     
    oodvoodv님께서 답변을 달아 주셨다.

     

    수정이 필요하다고 한 이유를 정리하면

    Euro Code2에서는 

    θ is the angle between the reinforcement in the y direction and the direction of the principal tensile stress

    θ는 y 방향의 철근(보강재)와 주인장 응력 방향 사이의 각도입니다

     

    KDS 24 14 21에서는

    θ는 종방향 철근과 압축 주응력 방향 사잇각

     

    따라서 Euro Code2에서 정의한 θ와 KDS 24 14 21에서 정의한 θ와는 90도 차이가 난다.

    KDS 24 14 21의 식(4.2-8)은 이재훈교수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이 수정되어야 한다.

     

     

     

    전단파괴 형태와 전단 설계의 문제점

    설계기준 문구에 대한 오해와 기계적인 적용이 문제 유발

    설계기준 각 조항의 의마와 취지를 제대로 이해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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