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원형교각 결속철근 시공 효율화 방안

     

    제공처 : 한국도로공사 건설관리처

    출처 : 2004년도 고속도로 설계 실무자료집(2005, 한국도로공사)

     

    1. 일반현황

     

    원형교각 주철근 및 띠철근의 형상을 유지하고 작업발판의 역할을 하는 결속철근(+ 자형)에 대하여 설치간격, 규격 및 개수를 조정하여 시공성 및 경제성 확보 방안을 검 토하고자 함

     

    2. 현황 및 문제점


    2.1 
    결속철근 적용현황 및 문제점

    2.1.1 결속철근 적용현황

    (1) 단면도



    (2) 
    철근규격 : D13~D25

    (3) 설치간격 : 교각 높이 방향으로 7.5cm~60cm

    (4) 설치목적

      (4.1) 철근결속과 작업성 확보

      (4.2) 일반적으로는 구조적으로 필요한 철근이 아니며, 심부 구속철근 또는 횡방향 전단철근으로 구조계산된 경우가 드물게 있음

     

    2.1.2 문제점

    (1) 시공성

      (1.1) 135°+ 90°갈고리를 주철근 사이로 배근하기 어려움



    (1.2) 
    교각 높이 방향으로 7.5cm~60cm 간격으로 횡방향철근이 배근되어 교각내 작업공간 협소
    (2) 
    안전성

    (2.1) +자형으로 철근 2개가 묶여져 있어 작업발판 역할 못함

    (2.2) 구조용갈고리 시공이 어려워 교각 중심부에서 겹이음을 하는 경우에는 작업발판으로 사용시 안전사고 위험 



    (3) 
    경제성

    (3.1) 7.5cm~60cm 간격으로 촘촘히 배근되므로 경제성 불량

     

     

    3. 개선내용


    3.1 
    개선방안 검토

      

    3.2 개선안 적용시 주의사항

    (1) 공사중 노선에서 원형교각 결속철근이 심부구속철근 또는 횡방향 전단철근으로 구조계산된 경우 개선안 적용 제외

    (2) 90°갈고리로 인한 피복부족 방지와 결속철근의 시공성 확보를 위하여 시공시 아래 설치도 참고

     

     

    4. 결론


    (1) 
    미설계 및 미착수 구조물에 대하여 구조적 문제가 없고, 시공성, 경제성에 유리한 개선방안을 적용토록함

    (1.1) 절감액 : 9억원

     

    EDGCODA00381.PDF
    0.20MB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