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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옹벽에 작용하는 수평토압 특성 분석 및 합리적인 등가상재하중 높이 산정

     

    Calculation of Reasonable Equivalent Uniform Pressure Height and Lateral Earth Pressure Characteristics of Retaining Structures

     

    옹벽 설계에서는 차량하중에 의해 유발되는 수평토압을 등가상재하중 높이를 토대로 계산한다. 미국 AASHTO의 LRFD 설계 기준은 미국 표준트럭을 대상으로 선정되었기 때문에 국내의 표준트럭과 부합하는 새로운 등가상재하중 높이를 산정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표준트럭과 다른 국내 표준트럭의 특성을 반영하고 차량주행방향, 포장층의 포아송비, 옹벽높이를 고려하여 Boussinesq 이론에 근거한 국내 등가상재하중 높이를 제안하였다. 국내 표준트럭의 축하중과 하중 밀도가 미국 표준트럭보다 높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등가상재하중 높이는 미국 설계 기준에 제안된 등가상재하중 높이 보다 큰 것을 확인하였다. 가장 높은 등가상재하중 높이는 차량주행방향이 옹벽길이방향과 직교할 때로 확인되었다.

     

    https://koreascience.kr/article/JAKO201908360550511.pdf

     

    KDS 11 80 05 콘크리트옹벽

     

    1.7.4 상재하중에 의한 토압

    (4) 도로의 경우 옹벽 배면지반에 작용하는 상재하중은 KDS 24 12 21 (4.3.1)에 따르며, 상재하중에 의한 수평토압의 증가량은 다음과 같이 산정하여 적용할 수 있다.

    1.7-2 차량의 이동방향과 평행하는 옹벽의 교통 상재하중에 대한 등가상재하중 높이(heq)

    이격거리1) 옹벽 높이 H (m) 등가 상재하중높이 heq  (m)
    0 m 1.5 0.85
    3.0 0.75
    6.0 0.70
    0.3 m 1.5 0.70
    3.0 0.65
    6.0 0.60
    1) 옹벽 벽체 또는 가상배면으로부터 상재 차량하중까지의 이격거리

     

    1.7-3 차량의 이동방향과 직교하는 옹벽의 교통 상재하중에 대한 등가상재하중 높이(heq)

    옹벽 높이 H (m) 등가 상재하중높이 heq  (m)
    1.5 1.85
    3.0 1.50
    6.0 1.15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 2007 SI-Unit

    3.11.6.4 Live Load Surcharge (LS)

    Subsequent analyses, i.e., Kim and Barker (1998) show the importance of the direction of traffic, i.e., parallel for a wall and perpendicular for an abutment on the magnitude of h_eq.

    후속 분석, 즉 Kim과 Barker(1998)는 통행 방향, 즉 옹벽의 경우 평행, 교대의 경우 수직이 h_eq의 크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The magnitude of h_eq., is greater for an abutment than for a wall due to the proximity and closer spacing of wheel loads  to the back of an abutment compared to a wall.

    옹벽에 비해 교대의 뒤쪽에 휠 하중이 더 가깝고 간격이 더 가깝기 때문에 옹벽보다 교대에서 h_eq. 의 크기가 더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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