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가라앉는데 시작하는데
기도하지 마라.
빨리 뛰어내려라.
p82. 많은 투기가들이 다른 어떠한 실패보다도 큰 수업료를 내는 것은 침몰라는 배에서 뛰어내리지 못했을 때이다. 이는 다른 어떤 방식으로 재산을 잃는 경우보다 틀림없이 더 많은 눈물을 흘려야 할 것이다.
p85. 표현에 주의하길 바란다. '침몰하기 시작하면'이다. 배가 반쯤 물에 잠길 때까지 기다리지 말아야 한다.
...
상황이 개선되고 있음을 알리는 신뢰할 만한 확실한 증거를 찾아내야 한다. 만약 그런 증거를 발견할 수 없다면 더 늦기전에 행동을 취해야 한다.
p85 제럴드 로브는 자신의 경험으로 볼 때, 주가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동안에 기록한 최고치보다 10~15퍼센트 하락하면 상승하고 있던 하락하고 있던 상관없이 매각해야 한다고 말한다.
p86. 제3의 원리를 실행하려도 할 때 사람들의 앞을 가로막는 세 가지 장애물이 있다. 어떤 투기가들에게 이 장애물은 너무나도 크고 강력하다.
p87. 첫 번째 장애물은 '후회의 공포'이다. 이는 제2의 원리에서 보아온 심리와 실질적으로 동일하다. 이 경우 당신이 두려워하는 것은 손실을 막기 위해 주식을 처분하고 난 뒤의 주가급등이다.
p88. 제3의 원리를 실행하는데 걸림돌이 되는 두 번째 장애물은 '투자의 일부를 단념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사람에 따라서는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이 되기도 하다. 그러나 다행이도 이 고통은 익숙해지면 완화된다고 나는 단언할 수 있다.
p91. 제3의 원리의 세 번째 장애물은 '자신이 틀렸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어려움'이다.
p93. 틀렸다는 사실의 인정을 거부하는 태도는 최악의 태도이다.
보조원리 4
작은 손실은 인생의 현실로 달게 받아들여라.
p97. 돈을 불리고 관리하는 원리는 투기에 대한 것이지 심리적안 자조 노력에 대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원리는 이들 장애물을 극복하는 방법애 대해 가르쳐주지 않는다. 이것들은 내면적이고 개인적인 것들이며 방법은 모두 사람에 따라 다를 것이다. 제3의 원리는 손실을 납득하면서 받아들이는 태도를 배우는 일이 반드시 필요한 투기기술이라고 말하고 있다.
나의 생각
제2의 원리에서는 상승장에서 투기가가 취해야 할 행동에 대해 말했다면, 제3의 원리에서는 하락장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것을 말 해주고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넓게 생각하면 욕심을 버려야 한다.로 정리하고 싶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