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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로암거표준도 

     

    2008

    국토해양부

     

    머리말

    우리나라는 지형특성상 하천과 계곡 등이 많아 국토의 효율적인 이용과 친환경적인 도로건설을 위하여 도로 등 토목공사에서 암거구조물을 널리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건설 분야에서 세계 자유무역 협정에 의한 국가 간의 기술적 장애가 제거되고 있으며 설계기준의 통일된 형식과 내용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국내외 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예산을 절감하기 위하여 비교적 단순하고 반복적으로 시공되는 암거구조물에 대하여 설계기준을 정비하여 표준도를 개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개정작업은 2003년 표준도 개정 이후 도로설계기준(2005),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2007) 등이 개정됨에 따라 이에 부합되도록 설계기준을 정비하고, 현장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암거 단면을 다양하게 작성하였으며 고강도 철근(SD 400)을 적용하여 예산을 절감하도록 하였습니다.

     

     앞으로 우리 부는 건설기술자들이 도로암거표준도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발전시키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끝으로, 이번 개정작업에 참여하신 한국도로교통협회 연구진, 자문위원, 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 관계공무원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08년 12월 

    국토해양부 도로정책관 이재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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