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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 Modeling splash projections caused by wheels on road surfaces, diagram of the trajectory of a drop of water.

     

    (b) Droplet projection pattern as a function of mean vehicle speed, with dashed lines showing the basic trajectory of the model, derived from the collection of water in droplets at different ground levels and roadside distances (Tang and Utgenannt 2000).

     

    (a) 도로 표면의 바퀴로 인한 물방울 투영 모델링, 물방울의 궤적 다이어그램.

    (b)평균 차량 속도의 함수로서의 물방울 투영 패턴, 점선은 모델의 기본 궤적을 나타내며, 다양한 지반 수준과 도로변 거리에서 물방울의 물 수집에서 파생됩니다(Tang and Utgenannt 2000).

     

     

    출처 : Actions microclimatique et environnementale des ouvrages d’art routiers

     

    위 그림(b)에서 점선은 trajectory of a water droplet on the edge of the freeway (고속도로 가장자리에 떨어진 물방울의 궤적)

    110km/h 선은 스웨덴 고속도로의 110km/h 제한 속도

     

     

    위 그림(b)를 엑셀로 그려보면 다음과 같다.

     

     

     

    KDS 14 20 40 4.1.3 노출 범주 및 등급

     

    범주 등급 조건
    ES(해양환경,
    제빙화학제 등 염화물)
    ES4  건습이 반복되면서 해수 또는 염화물에 노출되는 콘크리트  · 해양 환경의 물보라 지역(비말대) 및 간만대에 위치한 콘크리트
    · 염화물을 함유한 물보라에 직접 노출되는 교량 부위4)
    · 도로 포장
    · 주차장5)

     

    4) 차도로부터수평방향 10m, 수직방향 5m 이내에 있는 모든 콘크리트 노출면은 제빙화학제에 직접 노출되는 것으로 간주해야 한다. 또한 도로로부터 배출되는 물에 노출되기 쉬운 신축이음(expansion joints) 아래에 있는 교각 상부도 제빙화학제에 직접 노출되는 것으로 간주해야 한다.

    5) 염화물이 포함된 물에 노출되는 주차장의 바닥, 벽체, 기둥 등에 적용한다.

     

    차로도 부터 수평방향 10m, 수직방향 5m는 위 그래프에서 차량속도 120km/h일때 물방울이 투영되는 거리와 같다.

     

     

    KDS 24 14 21

    4.4.2  환경조건

    노출등급 환경 조건 해당 노출 등급이 발생할 수 있는 사례
    ED1 보통의 습도 · 공기 중의 염화물에 노출된 콘크리트 표면
    ED2 습윤, 드물게 건조한 상태 · 염화물을 함유한 물에 노출된 콘크리트 부재
    ED3 주기적인 습윤과 건조 상태 · 염화물을 함유한 물보라에 노출된 교량 부위3
    · 포장

     

    주 3) 이것은 차도로부터 6m 이내에 있는 모든 난간, 벽체, 교각을 포함하며, 또한 차도로부터 배출되는 물에 노출되기 쉬운 신축이음부(expansion joints) 하부 교각의 윗부분과 같은 표면을 포함한다.

     

     

     

    참고: https://bmtars.tistory.com/190

     

    #climate, #microclimate, #chlorine, #highway structures, #exposure, #splash, #salt mist, #stagnant w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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